LATEST NEWS
2024.10.16 [20:16]
더나은 미래 - 한국농업 VS 이스라엘 농업.....시사점과 한국농업이 나아갈 길 ⓵사막에서 기적을 만든 이스라엘의 농업
|
이스라엘이 농산물을 수출한 시기는 1960년대부터 라고 한다. 이스라엘은 사막에서 농사를 짓기 위해 건조한 기후에도 잘 자랐 수 있는 유럽사람들이 좋아하는 식물생산을 위해 다양한 기술을 도입하고 농업 분야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차지하면서,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농수산물 수출을 진행했는데 초기에는 유럽 시장에서 소량의 수출을 하였지만, 이후 1980년대부터는 수출 규모가 크게 증가하면서 현재에 이르러 유럽은 이스라엘의 농수산물 수출 중요한 수출 시장 중 하나이면서 유럽인들이 이스라엘 농산물에 대해 상당한 신뢰와 만족도를 보인다.
물론 주요 수출 대상 국가는 유럽, 미국, 중동 지역 등 다양하지만, 적은 땅덩어리에서 국가의 주요 제정을 담당하게 하는 이스라엘 농업의 성공비결 최신 기술을 활용하여 농작물 생산량과 품질을 높이고,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립하여 꾸준한 성장을 한국은 배워야 한다.
한국농업의 현주소와 미래를 위해서는?
국민 1인당 쌀 소비량이 최근 10년간 꾸준히 감소하고 있어서 농가들도 생산량을 줄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주로 백색 쌀에 대한 수요 감소로 인한 것으로, 최근에는 흑미나 찹쌀 등 다양한 종류의 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농가들은 백색 쌀 대신 다양한 종류의 쌀을 생산하거나, 다른 농산물로 전환하는 등의 대응책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정부는 초과생산된 쌀을 수매하여 농가들의 부담을 줄이고, 농산물 수출 확대를 통해 국내 수요 외에도 해외 수요를 확보하여 농가들의 수익을 증대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대응책들도 백색 쌀 대신 다양한 종류의 쌀을 수급하려는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와 적극적인 마케팅 등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쌀산업의 전반적인 변화와 함께 소비자들의 쌀에 대한 인식 변화가 필요한 시기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번 윤석열 정부가 쌀수매를 하지 않겠다고 거부권을 행사 하면서
2020년 기준으로, 한국의 농업 생산 가치 중 쌀의 비중은 약 10% 정도다. 쌀 생산량은 전체 농산물 중 약 22%를 차지하며, 한국은 세계에서 9번째로 많은 쌀을 생산하는 나라 중 하나다.
또한, 한국의 농업은 쌀 생산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쌀은 한국의 대표적인 농작물 중 하나이며, 한국의 농업 가치체인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쌀 농업은 한국의 농업 경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국내 소비등에 의존하고 있다는 측면이다.
이런 농업현실에
농수산의 첨단화를 통한 성장 시킬려면 쌀과 함께 어떻게 설계해야 할까? 이스라엘을 보면서 느끼는 거지만 1960년대 유럽을 보고 첫 사막에 농업 기적을 이루는 국가 이스라엘의 전략에서 배워야 하는점은 이스라엘에 유럽이 있다면 한국에는 중국, 일본시장이 있다.
우선 농업의 전략도 조금은 바꿔야 한다. 2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