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정부가 축산악취 개선사업을 하는 이유와 상주시의 정책

가축분뇨의 적정처리와 축산악취를 저감하고, 환경오염 및 시민불편 해소 

김학영기자 | 기사입력 2023/04/16 [15:22]

정부가 축산악취 개선사업을 하는 이유와 상주시의 정책

가축분뇨의 적정처리와 축산악취를 저감하고, 환경오염 및 시민불편 해소 

김학영기자 | 입력 : 2023/04/16 [15:22]

[월간 기후변화=김학영 기자] 축산악취 개선지원은 정부가 진행하는 환경보호 정책 중 하나다. 축산업은 수많은 가축이 모여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분뇨 및 배출물 처리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주변 환경이 오염되며, 이는 인간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정부는 이러한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축산악취 개선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축산업체들이 환경규제를 준수하며, 환경오염을 방지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이를 통해 주변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속가능한 축산업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축산악취 개선지원은 환경 보호뿐만 아니라, 축산업체의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한다. 환경오염이 없는 깨끗하고 안전한 축산업체는 고객들에게 더욱 신뢰성 있는 제품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는 축산업체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어서 매년 정부가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지원사업에 상주시는 축산악취개선을 위하여 2024년 축산악취개선 국비 공모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상주시는 2021년부터 올해까지 매년 공모사업에 공모하여 총 73억 7천 7백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여 축산악취개선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였다.

 주 지원 분야는 분뇨처리개선분야‧악취저감분야‧경축순환활성화 분야로 축산분뇨처리 기계‧장비,축산악취 저감시설 등을지원하여축산농가별 개별 처리시설 강화를 통해 축산환경의 개선을 도모하고 있다.

 

 

상주시 관계자는 “축산악취개선을 위해악취 저감에 활용할 수 있는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신규사업 발굴 지원 등 쾌적한 축산환경을 조성해 축산농가의 경쟁력 확보하고 환경오염을 예방하여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개별농가 사업 신청은 사업대상지 소재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4. 21.(금)까지 신청을 받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농림축산식품부에 5월 중 사업에 공모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